성인 정보 마당

홍경천1

꿈에그린 2009. 5. 7. 11:26

 

 

 백두산에서만 자라는 야생 홍경천이다.

 
홍경천(紅景天, Rhodiola sachalinensis A. Bor)은 "참돌꽃"이라고도 부르는 4년생 초본(草本) 혹은 아관목(亞灌木) 식물이다. 대부분은 해발 1,700-2,3000m 사이의 주야 온도 차가 큰 지역, 고산의 산소가 적고 저온, 건조, 광풍, 강자외선 등 혹독한 환경에서 석회암이나 화강암 등의 암석 사이에서 서식한다.
 
중국에서 홍경천의 사용은 중국 의약문헌들에 기재되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천여년 전부터 중국 서장 지역에서는 홍경천은 신체를 튼튼히 하고, 여러 혹독한 환경에 적응하는 약으로 이용되어 왔다.
 
홍경천에 관한 연구는 50년전부터 구 소련 과학자들이 홍경천 식물의 약리학적 효능 에 대하여 연구를 하면서 홍경천은 인삼보다 면역작용을 증강 하는 작용이 우수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함유 성분 홍경천에서 약리적으로 중요한 성분은 살리드로사이드(Salidroside)와 타이로솔(p-tyrosol)이다. 이외에 전분, 단백질, 지방, 탄닌, 플라본류 화합물과 미량으로 휘발성 물질, 아스파라긴산, 트레오닌, 글루타민산, 글리신 등 20여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여 있다.
 
홍경천의 타이로솔이 조직 내에서의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현저하게 억제하여 성인병 및 노화를 방지한다. 장내의 대표적 유해균인 C. perfringen에 대하여 억제작용이 있지만 유익균에 대해서는 억제하지 않는다. 내분비계통의 기능 증강, 항마이크로파 작용, 중추신경 억제 작용, 물질대사 촉진작용, 강심작용, 혈당강하작용 등이 있다.
 
수명 연장 작용 17.5%  독성 부작용이 없음  현재 홍경천차, 홍경천엑기스, 홍경천술 등으로 상품이 개발되어 있으나 앞으로 스포츠음료, 기능식품 혹은 천연 화장품 첨가제 등으로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인삼 능가하는 강장제 홍경천】
  홍경천은 우리 나라 북부 지방의 백두산, 포태산, 낭림산의 산꼭대기 부근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특히 백두산의 해발 1,800m에서 2,300m 사이의 이끼 낀 원시림 속 자작나무숲과 협곡의 바위틈에서 많이 자란다. 홍경천은 남한에서는 자라지 않는다.

  홍경천은 전초를 약으로 쓸 수도 있지만 대개 굵은 뿌리를 약으로 쓴다. 최근 중국에서는 홍경천이 인삼을 능가하는 약리 작용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인삼이 가진 부작용이 전혀 없는 새로운 약물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홍경천은 자음강장약으로 노쇠를 막고 피로를 풀어 주며 병후에 원기를 보충하여 주고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동시에 육체 노동과 정신노동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홍경천은 갖가지 질병을 치료하고 몸을 건강하게 하며 뇌 기능을 좋게 하는 이상적인 강장식품이다. 높은 산이나 깊은 바다, 산소가 결핍한 고산지대, 소음이 많은 곳, 몹시 춥거나 더운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혹독한 주위 환경에 대한 저항력을 크게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다.

운동선수, 비행사, 중년이 지나서 체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홍경천은 더할 나위 없는 보배라 할 만하다.

홍경천의 주요 성분은 사리드로시드(C14H20O7)와 배당체이다. 이 밖에도 녹말, 단백질, 지방, 탄닌, 플로본 화합물 및 적은 양의 정유가 들어 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 트레오닌, 글루타민산, 글리신 등 20여 가 지의 아미노산도 들어 있는데 이 가운데 일곱 가지는 우리 몸에서 만 들어 낼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또 마그네슘, 칼슘, 인, 칼륨, 구리, 망간, 알루미늄 등 17가지에 달하는 생물활성을 지닌 미량 원소가 들어 있다.

홍경천은 뿌리를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달여서 먹는다. 엑기스를 뽑아 먹을 수도 있고 술을 담그거나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홍경천술은 소주에 홍경천과 육종용, 구기자, 오미자 등을 넣고 우려낸 것인데 인체에 꼭 필요한 철, 칼슘, 망간, 나트륨, 아연, 마그네슘같은 갖가지 미량 원소가 풍부다.
 
홍경천차는 홍경천을 가루 낸 것 50g에 꿀 50~60g을 섞은 것을 한루에 5~10g씩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 것인데 오래 먹으면 뇌가 튼튼해지고 추위와 더위를 타지 않으며 허약한 체질이 튼튼하게 바뀐다.
또 노인성 심근쇠약, 신경쇠약, 빈혈, 관절염, 당뇨병, 저혈압, 건망증, 시력감퇴, 이명증, 정력감퇴 등의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한다.

홍경천을 가루로 먹을 때에는 한번에 1~2g씩을 하루 1~2번 더운물과 함께 먹는다. 홍경천은 극한 상황 곧 추위나 더위, 산소가 희박한 곳 등에서 오래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고 면역력을 키우며 노화를 막는 데에 가장 이상적인 약초라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인삼 보다 뛰어나 효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인삼이 지닌 어떤 부작용도 없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