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뇌를 만들기 위한 50가지 습관 - Part 1
외부 환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저 나름대로의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야지 늘 마음먹지만ㅎㅎ 쉽진 않아요.
하지만, 엄마아빠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고 기분이 좋다고 하는데.. 진짜 그렇겠구나 싶더라고요. 집안의 분위기가 조금만 안좋아도 아이들은 예민해서 다 흡수한다고 해요.
그래서 제가 엄마로서 긍정적이고 행복하려고 항상 노력 중이에요. 도움이 되었던 책 "행복한 뇌를 만드는 50가지 습관" 내용을 공유해보아요. (일본 유명 뇌과학자가 쓴 책)
50가지 습관중 제가 정말 괜찮겠다 싶은 습관 20가진 포스트잇에 써서 냉장고에 붙여두고 열 때마다 쳐다보고 있어요 &_& 함 해보세요! (이 중 몇가지는 아이 교육에도 적용해볼라고요)
그럼 행복한 뇌를 만드는 50가지 습관을 소개할께요~
<음식 부분>
1. 아침은 뇌의 온도가 내려간다. 아침식사로 차가워진 뇌를 우선 따뜻하게 해주자
2. 천천히 식사해서 뇌에 포만감을 보내라.
3. 뇌의 활동을 돕는 아미노산을 정기적으로 섭취해라.
4. 뇌에 육류는 중요한 식품으로 적당히 먹어주어라
5. 레드와인 한잔을 가끔 먹으면 혈액 흐름과 항산화 작용에 좋다
6.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들은 차나 음료수를 마셔라
7. 커피의 향은 뇌의 긴장을 풀어준다. 피곤하거나 고민있을 때 적당량을 마시거나 향을 맡자.
8. 생선, 매실, 낫토는 인체 내 혈액을 잘 흐르게 만든다.
9. 불필요한 것을 체내에 남겨놓으면 뇌에 좋지 않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정기적으로 먹어라.
10. 영양을 과다하게 공급하는 것은 위에 부담을 주고 결코 뇌에 좋지 않다. 때로는 칼로리를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부분>
뇌가 성장하는 데 있어 운동에 의한 자극은 필수적이다. 운동을 함으로써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뇌의 움직임이 좋아져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11. 뇌가 잘 움직이지 않을 때는 소리내어 읽기를 하면 뇌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한다. ***
12. 뇌의 워밍업은 단순작업부터 해보는 것이 좋다. 무언가라도 단순한일을 시작하면 뇌의 활성이좋아지고 뇌 전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러면 더 복잡하거나 어려운 일도 하게된다 ***
13. 뇌가 잘 안돌아갈 때는 단순반복 업무 (소위 잡무)를 하고, 뇌가 돌아갈 때는 창조적, 어려운 업무를 해라.
14. 번뜩이는 사고는 종이에 바로 옮겨적어야 한다. 다시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생각나는 것은 어떤 작은 것일지라도 어디에 적어놓는 습관이 필요하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종이에 적으면서 다시 읽어보면 번뜩임이 기억이 되어 뇌 안에 강하게 보존된다. *****
15. 망설이는 시간을 줄이고 잠정적인 선택을 한다. 망설이는 것만으로 뇌에 어떤 학습도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어느 쪽이든 선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
16. 생각이 막히면 걸어라. 답답하고 머리가 안 돌아갈 때가 있다. 그때는 어디든 꼭 걸어다니는 게 좋다. 모든 것을 리셋하고 복잡한 뇌 회로를 정리해준다. 실제 걸을 때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지만 뇌는 계속해서 생각하고 있다. 걷는 것이나 풍경을 보는 것으로 자극이 더해지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결단을 내릴 수 있다. 걸을 때는 비교적 활발하게 걷는 것이 좋다.
17. 뇌의 최적화된 상태는 심플이다. 고민해도 답이 안나오면 생각을 중단하고 다른 것을 하자. 접고 간단한 산책을 하자.
18. 적당한 운동을 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놀랄만한 사실이다. 운동을 할 땐 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뇌도 활발히 사용한다. 우리의 동물적인 본능에 의해 운동으로 인한 행복감도 얻을 수 있다. 격렬하고 힘든 운동일 필요가 없다. 하루에 단 5분만 뛰거나 빠른 경보를 하는 것만으로 충분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되었다. 운동이 멀게 느껴지는 사람은 단 5분만 밖에서 빠르게 걸어보자. 많은 것들이 달라진다
5분이 10분이 되고 10분이 15분이 되고 그러면서 건강한 몸과 행복한 자신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19.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뇌를 자극한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뇌 부위를 쓰는 것이 뇌에 자극이 된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 댄스 쪽 뇌는 거의 안 쓰므로 댄스를 배우면 뇌의 다른 부분이 매우 활성화 되면서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20. 웃는 얼굴을 만들어 뇌가 착각하게 한다. 웃음은 면역력을 높인다. 행복한 이미지를 보면 행복한 것 같다고 순간 착각을 하기때문이다. 그래서 아기의 웃음을 보고 지나가는 어른이 바로 행복한 미소를 짓는 것이다.
21. 눈물을 흘려서 감정을 해방시킨다. 감정회로는 사고회로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는 완화하면 뉴런은 성장한다.
<휴식>
22. 심호흡으로 뇌에 신선한 산소를 충전한다. 심호흡은 산소를 보충하고, 피의 흐름을 좋게 만든다.
23. 스트레칭을 해서 뇌에 성장 호르몬을 보낸다. 다리의 스트레칭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든다. 수분을 보충하고 다리를 구부리다 펴면서 혈액순환 돕는게 매우 중요하다.
24. 뇌와 몸과 마음은 다 이어져있다. 간단한 마사지를 받는 것은 행복 뇌 회로를 만든다.
25. 순간 탈출로 혼자만의 시간을 만든다. 같은 장소에 너무 오래 머물지 않는다 (뇌가 답답해 한다) 순간 탈출 방법을 만들어라. 잠시 옥상에 간다던지, 밖을 나가보자. 신선한 공기는 뇌를 신선하게 만들어준다